본문 바로가기

▶ 일상사

티스토리 올블릿 3.0 플러그인 업데이트 : 이글루스 화??

예전에 공지하였던 티스토리의 올블릿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습니다. 뷰애드와 비슷한 시기에 업데이트된 올블릿은 이글루스에 포함된 올블릿 방식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글루스 사용자가 아니라서 이글루스는 원래 3.0 버전의 올블릿이 채택되어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먼저 이번 올블릿 업데이트를 적용하려면 올블릿 플러그인을 다시 활성화하여야합니다. 그리고 올블릿 2.0대에 사용된 로그인 정보를 3.0대에 통합하여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올블릿 관리 부분은 상당히 깔금하게 변했습니다. 깔끔하기보다는 매우 단순화되었습니다. 앞으로 티스토리 자체의 플러그인에서 올블릿은 본문 상/하단에만 가로 길이가 긴 이미지 박스 형태의 광고밖에 달 수 없습니다.



제 경우 본문 하단에 달았는데 이런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올블릿의 경우 수익도 거의 없으면서 광고 영역은 상당히 컸기 때문에 따로 스크립트를 받아와 사이드바에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그런 식의 광고배치가 불가능해졌습니다. 현재 본문 하단에 위치하면 위의 그림처럼 본문글 바로 밑에 배치가 됩니다. 상단에 광고를 더 추가할 생각도 없고 하단에 추천 버튼 외에는 다른 것을 두고 싶지 않은데, 티스토리 자체 플러그인을 통한 배치는 포기해야할 듯 합니다.

올블릿 홈페이지에서 스크립트를 통해 추가할 수 있는 광고가 존재합니다. 기본 형태인 470*70도 존재하지만 아래와 같이 250*250 크기의 정사각형 광고도 존재합니다. 다만 기존처럼 사이드바에 배치하기에는 너비가 넓어서, 전장 블로그의 경우 사이드바 외곽으로 광고가 빠져 나갑니다. 경주에서는 사용해도 전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 방식이고 본문 상/하단에 기본적으로 배치되어 수익이 더 잘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광고 형태가 없다는 점에서 다소 불만입니다. 일단 자체 플러그인은 끄고 스크립트를 불러와서 전장은 댓글 쪽으로, 경주는 사이드바로 이동을 해야겠습니다.

티스토리의 이번 광고 관련 지원 서비스들은 모두 광고 배치 위치나 광고 형태등이 다양하지 못한 점이 단점이네요.